카테고리 없음 / / 2023. 2. 16. 13:50

잔류농약 제거 방법 정리(ft. 올바른 채소와 과일 세척법)

반응형

잔류농약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채소에 농약이 남아있다면 당연히 건강에 해롭겠죠?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잔류농약 제거 방법 정리

 

잔류농약 검출 사례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농산물 잔류농약검사 항목을 확대해 검사한 결과 기준초과 농산물이 이전보다 1.4배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시의 잔류농약 부적합률은 지난해 1.1%에 비해 2.7배 증가한 3%였다고 합니다.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깻잎이나 상추는 잔털이나 주름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 사이사이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채소보다 충분히 씻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를 푼 물에 1~3분 정도 담갔다가 30초 정도 흐르는 물에 씻으면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배추는 겉잎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어 겉잎을 2~3장 떼고 흐르는 물에 꼼꼼히 세척해줘야 하고요. 파는 뿌리보다 잎에 농약이 더 많이 잔류하기 때문에 시든 잎 등은 제거하고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과일을 세척할 땐 더욱 주의해서 세척해야 하는데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도내 유통되는 과일 20개 품목(114건)의 잔류농약을 조사한 결과, 과일 껍질(과피)의 잔류농약 검출률이 과육의 1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딸기를 많이 사드시는데요. 딸기를 먹기 전에는 물에 1분 동안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합니다. 딸기의 꼭지 부분에 잔류농약이 남아있기 쉽기 때문이죠.

 

잔류농약은 대부분 물 세척이나 식초를 이용해 충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씻거나 식초와 물을 1대 10의 비율로 혼합해 씻어내면 효과적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식품용 살균제를 사용해도 좋은데요. 국내에서는 과산화수소, 차아염소산나트륨, 차아염소산칼슘, 차아염소산수, 이산화염소수, 오존수, 과산화초산 등 7개 품목을 식품용 살균제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식품용 살균제로 세척할 땐 살균제 사용 전 표면의 흙 등 이물질 제거 후 희석한 살균제 용액으로 씻어야 합니다. 그다음엔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궈 살균제가 식품에 남아있지 않게 해야 합니다.

 

잔류농약-제거방법
잔류농약-제거방법

 

잔류농약 제거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잔류농약이 사람의 몸에 쌓이게 되면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제거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 있는 식초로 간단하게 제거가 가능하니 채소와 과일 먹기 전에 꼭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