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를 높이는 운전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름값이 한창 올랐을 때보다는 좀 내려가긴 했지만 여전히 부담스러운 수준인데요. 평소 운전하실 때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연비를 올리는 운전습관으로 하시면 기름을 아낄 수 있으실 겁니다.
연비를 올리는 운전습관
자동차 연비는 단위 연료당 주행거리 또는 시간당 소모하는 연료의 양을 뜻합니다. 연료 1리터 또는 1갤런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인 km/ℓ 나 mpg(miles per gallon), 또는 100km를 주행하는 데 소비되는 연료량인 ℓ/100km로 표시하고 있고, 이는 에너지 소비 효율이라고 부릅니다.
연비가 높으면 당연히 같은 기름으로도 더 멀리 갈 수 있는데요. 공인연비가 같은 자동차라도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서 연비는 천지차이입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연비 대회가 개최되기도 하는데 이런 대회를 통해 연비를 높이는 운전습관 노하우를 공유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연비 높이는 운전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하지 않기
가장 기본이 되는 연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운전 중 시선을 멀리 두고 상황을 예측하여 미리 가속을 하거나 감속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급제동을 하게 될 경우 10cc의 연료가 닳는다고 합니다.
2. 자동차 무게 줄이기 및 기름도 필요량만 주유하기
자동차의 무게가 무거울수록 연비는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평소에 쓸거라 생각하고 트렁크에 넣어뒀지만 안 쓰는 물건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정리해 주세요.
그리고 주유 시에도 가득 채우기보다 2/3 정도만 채워서 운행하는 게 연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주유소가 곳곳에 있으니 기름을 다 채우지 마시고 귀찮더라도 적게 주유해 주세요.
3. 과속 대신 경제속도 주행
무조건 느리게 가거나, 무조건 빠르게 간다고 해서 연비가 높아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적절한 경제속도를 지키면서 주행하시는 게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일반도로에서는 60~80km/h, 고속도로에서는 90~100km/h의 경제속도를 준수해 운전하시면 됩니다.
4. 엔진 예열 최소화
자동차 시동을 걸자마자 바로 출발을 하면,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여름에는 약 10초 정도, 겨울에는 약 30초 정도 엔진을 예열한 뒤 출발해 주세요..
전문가들은 간단한 운전습관만 잘 지켜도 최대 30%까지 연비를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운전 습관은 신형 엔진, 변속기를 장착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으로 연비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연비를 높이는 운전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자동차 연비를 생각하면서 오랫동안 드라이브할 수 있는 운전습관을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주유를 하고 나서 이번에는 내가 몇 킬로미터를 주행했는지 기록해 보는 것도 습관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